2024년 7월 3일 : 48호
삶의 장면 속엔 늘 음악이 있다
2024 서울국제도서전 방문객이 15만 명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합니다. 올 도서전 여름 첫 책으로 선정되기도 한 화제작, 김애란, 김연수, 윤성희, 은희경, 편혜영이 함께한 음악소설 앤솔러지를 소개합니다. 콧노래도 음악, KPOP 노동요도 음악, 조성진의 피아노 연주도 음악입니다. 각 소설가는 이처럼 다양한 음악의 다채로움을 소재로 삼아 음악이 스치고 지나간 삶을 연주합니다.
특히 은희경의 <웨더링>을 소개하고 싶습니다. 내가 바라는 대로 연주해주는 연주자가 없어 특정 연주자의 레코딩을 듣는 악보를 읽는 방식으로 음악을 재생하는 '노인'을 중심으로 학창시절 이 곡에 얽힌 매서운 말을 기억해내는 음악 전공자 기욱, '썸남'과 뉴욕 출장에서 이 곡을 들은 기억이 있는 인선, 노인의 악보에 적힌 이름을 유튜브에 검색해 처음 이 곡을 듣는 준희가 앉았습니다. KTX에서 만난 승객 네 명은 이렇게 한 곡에 대한 각자의 기억을 덧대나갑니다. (목성이 특히 귀에 익을 이 곡은 구스타브 홀스트의 '행성'입니다. 여기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. ) 소설을 읽고 '행성'을 재생하며 저도 제 나름의 삶의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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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 서울국제도서전 방문객이 15만 명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합니다. 올 도서전 여름 첫 책으로 선정되기도 한 화제작, 김애란, 김연수, 윤성희, 은희경, 편혜영이 함께한 음악소설 앤솔러지를 소개합니다. 콧노래도 음악, KPOP 노동요도 음악, 조성진의 피아노 연주도 음악입니다. 각 소설가는 이처럼 다양한 음악의 다채로움을 소재로 삼아 음악이 스치고 지나간 삶을 연주합니다.
특히 은희경의 <웨더링>을 소개하고 싶습니다. 내가 바라는 대로 연주해주는 연주자가 없어 특정 연주자의 레코딩을 듣는 악보를 읽는 방식으로 음악을 재생하는 '노인'을 중심으로 학창시절 이 곡에 얽힌 매서운 말을 기억해내는 음악 전공자 기욱, '썸남'과 뉴욕 출장에서 이 곡을 들은 기억이 있는 인선, 노인의 악보에 적힌 이름을 유튜브에 검색해 처음 이 곡을 듣는 준희가 앉았습니다. KTX에서 만난 승객 네 명은 이렇게 한 곡에 대한 각자의 기억을 덧대나갑니다. (목성이 특히 귀에 익을 이 곡은 구스타브 홀스트의 '행성'입니다. 여기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. ) 소설을 읽고 '행성'을 재생하며 저도 제 나름의 삶의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.
내게도 이런 인생 음악이 있었지, 떠올리며 읽게 되는 소설집입니다. 삼국지를 읽으며 듣던 오케스트라가 연주한 김동률의 앨범이라든지, 망상해수욕장에서 듣던 레드벨벳의 빨간 맛, JFK 공항에서 듣던 이이언의 블렛프루프 같은 곡이 제 인생에 있었습니다. 음악은 시간 없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. 이 소설가들의 작품을 따라 읽으며 보낸 시간과 그 시간 동안 우리가 들어왔을 음악을 함께 기억할 수 있는 소설집을 즐겁게 읽었습니다.
- 알라딘 한국소설/시/희곡 MD 김효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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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0쪽 : 마침내 연주가 시작된 순간에는 얼굴의 피부가 팽팽하게 잡아당겨지는 느낌이었다. 수많은 악기들이 번갈아 등장했다가 사라지면서 그 사이로 선율과 리듬이 자유롭게 춤을 추듯이 드나들었다. 불길한 흐름이 옆구리 쪽에서 서서히 밀려드는가 하면 군대의 행진을 연상시키는 단속적이고 무자비한 소리의 소나기가 머리 위에서 갑자기 쏟아져 모든 것을 덮어버렸다.
알라딘 :
<SF 보다 Vol. 3 빛>의 입구와 출구에 문지혁, 심완선 작가의 다양한 '빛' 이야기가 놓여 있습니다. 상징으로서의 '빛'도 좋고 자연광 같은 현실적인 '빛'도 좋습니다. 지금 이 순간 작가에게 가장 필요한 '빛'이 있다면 소개 가능할까요?
단요 :
계절에 따라 다르지만 6시부터 8시 사이의 저녁에는 저물어가는 햇빛이 구름을 통과하며 구름 정중앙은 새하얗게 물들고 그 테두리는 약간 붉게, 그리고 뒤편의 하늘은 청람색과 주홍색이 수채화처럼 섞인 색상으로 변합니다. 저는 그 시간의 하늘이 발하는 빛을 바라보는 일을 아주 좋아하며, 비슷한 이유로 새벽하늘이 밝아오는 순간의 빛과 구름의 조화 또한 좋아합니다. 그것은 세계의 다면성과 일시성, 그리고 죽음과 재생의 순환을 요약적으로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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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라딘 :
<SF 보다 Vol. 3 빛>의 입구와 출구에 문지혁, 심완선 작가의 다양한 '빛' 이야기가 놓여 있습니다. 상징으로서의 '빛'도 좋고 자연광 같은 현실적인 '빛'도 좋습니다. 지금 이 순간 작가에게 가장 필요한 '빛'이 있다면 소개 가능할까요?
단요 :
계절에 따라 다르지만 6시부터 8시 사이의 저녁에는 저물어가는 햇빛이 구름을 통과하며 구름 정중앙은 새하얗게 물들고 그 테두리는 약간 붉게, 그리고 뒤편의 하늘은 청람색과 주홍색이 수채화처럼 섞인 색상으로 변합니다. 저는 그 시간의 하늘이 발하는 빛을 바라보는 일을 아주 좋아하며, 비슷한 이유로 새벽하늘이 밝아오는 순간의 빛과 구름의 조화 또한 좋아합니다. 그것은 세계의 다면성과 일시성, 그리고 죽음과 재생의 순환을 요약적으로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.
서이제 :
아름다운 눈빛이요. 오랫동안 함께한 친구들을 보면 눈빛이 달라진 게 느껴지더라고요. 이전보다 훨씬 따듯하고 부드러워진 느낌이었어요. 모난 마음 없이 자신의 삶에 충실하며 한 살 한 살 나이 들어가는 친구들의 눈빛을 보면서 참 아름답다는 생각을 했거든요. 그런 눈빛을 가지기 위해서는 내면을 가꾸기 위해 노력해야겠지요. 언젠가 저도 그런 아름다운 눈빛을 가지고 싶고, 또 그 눈을 맞춰줄 사람들이 늘 곁에 있었으면 좋겠어요.
이희영 :
제 개인적으로 필요한 빛은 신호등의 붉은빛입니다.
지난 몇 년간 너무 쉼 없이 달려와서 이제 잠깐 멈춰야 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.
한편 작가에게 필요한 건 ‘주제’라는 등대의 불빛이죠.
저만 그런지도 모르겠지만, 글을 쓰다 보면 자꾸 엉뚱한 곳으로(이야기로)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정확히 길을 안내해줄 주제라는 등대가 가장 필요한 것 같습니다.
서윤빈 :
문지혁 작가님과 심완선 작가님의 아름답고 현란한 인용을 보니 저도 인용을 좀 하고 싶네요. 세계의 탄생이 우주 배경 복사로 여전히 기억되듯 저와 제 소설, 이번에 『SF 보다-Vol. 3 빛』에 함께해주신 작가님들의 소설이 먼 훗날에도 희미하게나마 기억되기를 바랍니다.
다음은 제 소설집 『날개 절제술』에 실린 단편 「다이윗미」 중 일부입니다.
B는 스윙바이 과정에서 5년 동안 수성과 목성 둘레를 서른여섯 바퀴 돌았다.
첫 번째 방문 : B와 W는 사무적인 인사를 건넸고 서로를 인식했다.
세 번째 방문 : B와 W는 업무 외 사담을 나누기 시작했다.
여섯 번째 방문 : W는 우람한 근육을 가진 B에게 매료되었다. 그런 근육은 수성에서는 볼 수 없는 것이다. B 역시 W의 갸름한 얼굴에 흥미를 느꼈다.
열 번째 방문 : W가 보급품에 반지를 끼워 넣었다. 우주선이 날아가는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졌다.
열다섯 번째 방문 : W는 수성에서 우주선을 방문하는 게 아니라 우주선에서 내려 수성에 방문했다.
스물한 번째 방문 : 한 번 시작된 스윙바이는 멈출 수 없다.
스물여덟 번째 방문 : W는 이런저런 담판을 짓기 위해 수성에 내렸다.
서른여섯 번째 방문 : B의 우주선은 W와의 랑데부에 실패했다. 우주선은 40km/s로 수성 궤도를 통과한 후, 다시는 태양계로 돌아오지 않았다.
B의 우주선이 내뿜는 불꽃이 우주에 가볍고 푸른 선을 그렸다.
…(중략)…
둘은 메시지를 주고받았다.
미안해. 4일이 흘렀다. 내가 너무 빨랐어. 두 달이 흘렀다. 확보할 수 있는 연료가 부족했어. 반년이 흘렀다. 앞으로 어떻게 할 거야? 3년이 흘렀다. 내가 따라잡을 수 있을까? 8년이 흘렀다. 모르지. 40년이 흘렀다. B는 정말로 몰랐다.
장강명 :
아침의 자연광. 긍정적인 기분으로 규칙적인 하루를 보내고 싶습니다. 그러려면 아침에 햇빛을 쬐어서 어떤 호르몬들이 몸에서 분비되게 해야 한다더라고요. 해는 매일 뜨는데 제시간에 그 빛을 받으려면 제가 노력해야 합니다.
위래 :
모니터를 통해 작업하는 경우 방 안 밝기를 충분히 올려 모니터와 방 안의 밝기 차이를 줄이는 것이 눈의 피로를 덜어 작가에게 도움이 됩니다. 밝은 조명은 작가의 우울감을 더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. 계절성 우울증의 경우 일조량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. 또한 작가가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해가 떠 있을 때 자연광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 자연광을 하루 30분 받는 것으로 숙면을 취하기 위한 멜라토닌을 충분히 생산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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역사를 소설적으로 다시 보는 작업을 하고 있는 소설가 김숨의 장편소설이 출간되었습니다. 일본군 '위안부'를 다룬 <한 명> 등의 작품으로 역사를 만나던 작가의 상상력은 중앙아시아의 코리안 디아스포라를 다룬 <떠도는 땅>, 일본, 중국, 만주의 <잃어버린 사람> 등의 소설로 닿았습니다. 마침내 이 소설은 오키나와를 호명합니다. 일본군이 민간인을 미군의 스파이라는 죄목으로 무참히 살해한 ‘구메지마 수비대 주민 학살 사건’이 소설로 다가옵니다.
메도루마 슌의 <물방울> 같은 소설에서 오키나와 이야기가 다뤄지기도 했는데요, 조선인 일가족 참살사건을 한국작가의 눈으로 소설화한 이야기는 방향이 달라 기대가 됩니다. <존 오브 인터레스트> 등의 영화가 흥행하는 시기에 맞춰 기록하고 증언하는 문학의 힘을 느껴보기 좋은 여름인 듯해 집어봅니다.
지난 주에 있었던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첫 선을 보인 후 월요일에 정식 출간된 《음악소설집音樂小說集》, 이 책은 계약부터 세상에 나오기까지 꼬박 2년이 걸렸는데요, 책을 기획하고 만든 시간을 되돌아보려 합니다.
사실 처음 구상한 때부터를 떠올리자면 저희 출판사에서 첫 책이 나온 201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할 것 같습니다. 음악을 중심으로 책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‘언젠가는’ 음악을 테마로 한 소설집을 만들어보고 싶었어요. 이왕이면 제가 좋아하고 동경하는 작가님들과 임팩트있는 작업을 해보고 싶었지요. 하지만 신생출판사에서 그런 분들을 섭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생각했기 때문에 몇 년은 좋은 번역서를 펴내는 데 공을 들였습니다. 파스칼 키냐르의 『음악 혐오』, 『우리가 사랑했던 정원에서』, 피에르 베르제의 『나의 이브 생 로랑에게』 같은 책들이 조금씩 관심을 받았고, 천천히 출판사의 색깔을 만들어나가던 어느 날이었어요. 한국문학에 잔뼈가 굵은 편집자 분과 이야기를 나누다 ‘이제 한 번 해보자’하는 생각이 들었지요. 2022년 늦봄이었습니다. 떨리는 마음으로 제가 꿈꾸던 라인업이었던 작가님들-김애란, 김연수, 윤성희, 은희경, 편혜영 작가님-께 장문의 메일을 드렸고, 음악이 모티브가 된다면 어떤 방식의 이야기라도 좋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. 그러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프란츠와 이 책의 기획에 대한 호감의 답장이 도착하기 시작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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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난 주에 있었던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첫 선을 보인 후 월요일에 정식 출간된 《음악소설집音樂小說集》, 이 책은 계약부터 세상에 나오기까지 꼬박 2년이 걸렸는데요, 책을 기획하고 만든 시간을 되돌아보려 합니다.
사실 처음 구상한 때부터를 떠올리자면 저희 출판사에서 첫 책이 나온 201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할 것 같습니다. 음악을 중심으로 책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‘언젠가는’ 음악을 테마로 한 소설집을 만들어보고 싶었어요. 이왕이면 제가 좋아하고 동경하는 작가님들과 임팩트있는 작업을 해보고 싶었지요. 하지만 신생출판사에서 그런 분들을 섭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생각했기 때문에 몇 년은 좋은 번역서를 펴내는 데 공을 들였습니다. 파스칼 키냐르의 『음악 혐오』, 『우리가 사랑했던 정원에서』, 피에르 베르제의 『나의 이브 생 로랑에게』 같은 책들이 조금씩 관심을 받았고, 천천히 출판사의 색깔을 만들어나가던 어느 날이었어요. 한국문학에 잔뼈가 굵은 편집자 분과 이야기를 나누다 ‘이제 한 번 해보자’하는 생각이 들었지요. 2022년 늦봄이었습니다. 떨리는 마음으로 제가 꿈꾸던 라인업이었던 작가님들-김애란, 김연수, 윤성희, 은희경, 편혜영 작가님-께 장문의 메일을 드렸고, 음악이 모티브가 된다면 어떤 방식의 이야기라도 좋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. 그러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프란츠와 이 책의 기획에 대한 호감의 답장이 도착하기 시작했습니다.
시간이 흐르고 완성된 작품들을 하나씩 읽으면서는 깜짝 놀랐습니다. 기가 막히게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음악이 삶의 한 장면 속에 등장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지요. 각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음악이, 가요부터 클래식까지 다양하다는 점도 무척 흥미로웠고 모든 작품들에서 작가님들의 내공을 느낄 수 있었어요. 또 원고가 모이기 시작하면서는 이 앤솔러지에 대해 독자분들도 궁금하신 점이 많을 거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. 그래서 책의 뒤편에는 인터뷰를 함께 실었습니다. 제안을 승낙하게 된 이유부터 작품에 관한 생각이나 숨겨진 이야기까지, 작품을 읽은 후 인터뷰까지 보신다면 더 즐거운 독서 시간이 될 거예요. 등장하는 음악을 찾아들으시면 더욱더 입체적인 감상이 되실 듯하고요. 책 재미있게 읽어주시고 좋으시다면 주변 분들에게도 소개해주시어, 우리 모두 이 여름을 음악처럼 아름답게 보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.
- 프란츠 대표 김동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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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설가 성석제는 '연세문학회'를 매개로 시인 기형도를 기억했습니다. 함께 모여 서로의 글을 읽고 나누는 이들, '창작동인'의 문집을 소개합니다. 같은 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소설가, 시인, 출판인이 된 소설가 최미래, 성해나, 이선진, 김유나, 시인 조시현, 출판인 최현윤은 ‘애매’의 자음인 ‘ㅇㅁ’에서 각자 채집한 단어들을 소재로 하는 여섯 편의 소설을 엮었습니다.
단독 저작으로 독자를 만나기 전 최지인, 양안다, 최백규는 2019년 창작동인 뿔의 시집을 엮었습니다. 사랑, 꿈, 노동, 죽음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'미래'를 향해 나아가는 시가 동인의 이름으로 엮여 있습니다.